본문 바로가기

세상만사/국제외교

북한의 구체적인 대항조치?

일본 열도의 동서남북 네 꼭지점 '일본의 4극'... 일본영토의 상징적 경계지점이 다음과 같더군요.

 

•일본 최북단: 소야미사키(홋카이도) 북위 45도 *에토로후섬을 제외
•일본 최남단: 오키노토리시마(도쿄도) 북위 20도
•일본 최동단: 마나미토리시마(도쿄도) 동경 153도
•일본 최서단: 요나구니섬(오키나와현) 동경 122도

 

바로 아래의 기사는 현재 대북제재에 가장 앞서나가고 있는 일본에 대한 북한 당국자의 경고입니다. 구체적인 대항조치를 강구한다...

 

송일호(宋日昊) 북.일 국교정상화 담당대사는 12일 일본 정부가 추가 대북(對北)제재에 착수하면 "반드시 필요한 대항조치를 강구하게 될 것"이라며 "구체적인 조치는 언젠가 알게될 것이며 빈말은 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일본의 사극 중 북한과 가장 가까운 곳이 바로 최서단... 오키나와현의 요나구니섬 입니다. 오키나와... 일본이 독도를 찔러볼 때 많이 들어보았던 이름이죠.

 

별거아닌 작은 섬일수도 있지만 우리가 독도를 대한민국 영토의 상징으로 여기며 일본의 수작에 분노를 느끼는 것과 마찬가지의 가치를 지닌 곳입니다.

 

우리가 짚고 넘어가야 할것이 하나 있는데 다름아닌 한반도 영토에 대한 남북한의 국민정서적 인식은 백두산이 우리의 것이요 독도가 우리의 것이라는 것입니다.

 

이러한 독도침탈에 대한 분노를 북한이 피력한적이 있습니다. 북한 영토인 백두산에 대한 중국의 점유권 행사에 우리가 분노하는 것과 같은 것이지요.

 

만약 일본이 현재와 같이 모난돌 행세를 하면서 가장 앞장서서 대북제재를 실행하게 된다면 북한의 실제적 대응을 촉발할것이 틀림없습니다.

 

핵억지력을 가진 나라는 직접적인 핵억지력을 보유하지 못한 나라를 선제공격할 수 있습니다. 미국이라는 일본의 핵우산은 구멍이 뚫린것 같거든요.

 

부시대통령이 군사력 사용을 배제한다고 강조한 것 자체가 북한의 도발에 대한 물리적 충돌을 피하고 싶다는 표현으로 해석해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돌격해 들어오는 적진의 머리인 일본의 요나구니 섬을 세계 최강이라는 북한의 특수부대로 강점해 버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십만에 달한다는 북한의 특수부대가 상징하는 것이 있습니다. 다름아닌 전술핵 실행능력 입니다. 얼마전의 핵실험이 사상유례가 없는 초소형 이라고 하더군요.

 

비록 설이 분분하지만 전술핵 운용 가능성을 전제로 북한의 특수부대가 일본 서쪽끝에 있는 섬을 점령한다면 그 정신적 압박감은 제2의 원폭에 버금갈 겁니다.

 

만약 중성자탄을 실험한 것이 맞다면 일본의 어마어마한 산업 인프라를 노리는 수순이라고 확대해석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인명과 전자부품만 파괴한다고 하니...

 

작은 섬하나 점령해서 위와같은 심리적 효과를 얻는다면 북한은 십원 걸어서 수백억 당기는 초고액 배팅에 성공하는 셈이겠지요.

 

그런데 이러한 공격 가능성이 같은 동족이라고 남한에 대해서만 없을리 있을까요? 모난돌이 정맞는다고 했습니다. 이런때는 나서지 않는것이 좋지요.

 

미국이 주도하고 있는 PSI는 조약도 아니고 협약도 아니고 구상수준이라고 합니다. PSI 구상... 구속력이 높지 않다는 것이지요.

 

그저 적당히 보조를 맞추되 다른 나라들 보다 앞서지는 말아야 할겁니다. 일본이 먼저 맞겠다는 매를 우리가 자처할 이유가 없지요.

 

그래야 북한이 들고있는 회초리가 엿가락인지 쇠몽둥이인지 알수있을 테니까요. 일본의 다리가 부러지면 그때는 더 뒤로 물러서고...

 

남한은 아주 잘 처신해야 할겁니다. 만약 요나구니섬이 북한 특수군에 의해서 점령당한다면 남한의 여론은 북쪽으로 급격하게 기울어 버릴테니까요.

 

일본의 반복되는 독도 도발을 박살내지 못해 남겨놓았던 숙제가 부담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북한이 보여줄 카타르시스에 오리가 춤을 추겠지요. 그렇게 되면 남한의 정치력은 오리무중이 되어버릴 겁니다. 진작에 연정을 하지... 체제가 울고있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