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만사/국제외교

주일미군의 재편

주일미군 재편에 대한 다양한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런데 제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은 아무도 쳐다보지 않고 있네요.

 

'오키나와 주둔 해병대 8,000명이 괌으로 이전하면서'... 저는 인용한 부분을 중심으로 이번 재편을 해석해 보았습니다.

 

해병대가 무슨 역할을 할까요? 전장의 해안을 통한 육상진입이 주된 임무입니다. 이러한 해병대가 일본에 주둔하고 있었다는 것이 많은 것을 말해주고 있더군요.

 

주일 미해병대는 한반도 유사시 후속병력의 상륙거점을 확보하기 위해서 일본에 대거 주둔하고 있었겠지요.

 

이러한 역할을 하는 해병대가 괌으로 후퇴한다는 것은 북.중과의 마찰로 일어나는 동북아 전쟁의 초기단계에 일본까지 커다란 피해를 입는다고 가정했기 때문일겁니다.

 

상대의 기습까지 감안한 전쟁의 초기단계에서는 사정권에 들어가는 모든 군사기지의 손실을 예상해야 합니다.

 

미국이 북한과의 핵무기 포기협상에 회의적인 전망을 내놓으면서 이러한 재편이 이루어 진다는 것은 일본이 북.중의 공격에 타격을 입는다는 것을 암시합니다.

 

때문에 동북아의 상륙상비군을 일본에서 괌으로 후진 배치시키는 것이겠지요. 중국이나 북한이 가지고 있는 미사일등의 전력이 이러한 결정의 원인인것 같습니다.

 

해병대의 주 역할로 따져보면 이번 주일 미해병대의 괌 이전은 한국에 국한되었던 전장이 일본으로 확대된 상황의 변화에 대한 대처로 보이는군요. 

 

[1/39] 볼프네 마리 (dhppl) IP :211.227.72.x    작성일 : 2006년5월5일 11시43분    
좋은 글 감사합니다. 얼마전 이 통일부장관의 국방비 증액에 대한 설명도 좀 풀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39] 시사우화 (jbLee) IP :60.196.59.x    작성일 : 2006년5월5일 11시47분    
조금 심하게 말하면 미국이 동북아를 개전초기의 파상공세에서 온전하게 보전할 능력이 없다고 봐야할겁니다. 해병대를 후방배치 한다는 것이 이것을 뜻하는 것이겠지요. 그러니 국방비 증액을 안할 수 있겠습니까?
  [3/39] 때려잡자노무현  IP :221.153.13.x    작성일 : 2006년5월5일 12시47분    
시사우화님의 분석대로라면 미국은 미-중 혹은 북미전쟁 발발시 일본이 그 전장터가 되는걸 방지하기 위해 일본은 배려하고 있고 한국은 전장터가 되든 말든 거의 배려를 안한다는 결론이 나오는군요. 미국이 한국보다는 일본을 더 중요시하고 있다는건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지만 이런 상황에조차 아무런 조치를 못하는 노무현정부는 미국을 위한 정부인지 한국인들을 위한 정부인지 정말 알수가 없네요. 물론 원인을 따지고 본다면 이런놈을 탄핵에서 다시 부활하게 해준 한국 국민들의 무지로 인해 야기된 일종의 자업자득이라 할수 있겠지만....
  [4/39] 시사우화 (jbLee) IP :60.196.59.x    작성일 : 2006년5월5일 13시01분    
때려님... 글을 좀 차분하게 읽으시지... 전에는 그랬지만 주일미군 재편으로 이제는 일본까지 전장터가 되게 되었다는 겁니다.

그런 소리는 일본 국민들이 고이즈미에게 해야할 것 같은데요. 그래도 우리나라 정치권에 한마디 하고 싶으시면 역대정권들에게 하시지요.

왜 노무현 대통령의 책임인가요? 노무현 대통령을 탄핵했던 정치세력이 그런 상태를 방조한 탓이지... 술이 과하면 술이 술을 마신다고 하던데... 증오심을 마시고 계시는 중입니까?

  [5/39] 아니면 말고  IP :221.154.56.x    작성일 : 2006년5월5일 13시12분    
거꾸로 생각해 보십시요.
오끼나와 미 해병의 역할 중 한반도 몫은 없어졌고, 양안 분쟁으로 좁혀졌다로도 해석됩니다.

한반도 전쟁시 미 해병의 역할은 없다고 보는게 좋겠고, 양안 사태만을 대비해 쾀으로 이전 했다는게.
  [6/39] 시사우화 (jbLee) IP :60.196.59.x    작성일 : 2006년5월5일 13시28분    
그 양안사태에 대비하기 위해서라면 그냥 일본에 있는것이 더 낫지 않나요?
  [7/39] 때려잡자노무현  IP :221.153.13.x    작성일 : 2006년5월5일 13시29분    
제가 본문에서 조금 오해가 있었던거 같은데, 말하자면 일본땅이 향후 전장터가 될걸 대비해서 해병대 보호 차원으로 미 해병대를 일본에서 괌으로 후퇴시킨다는 내용이었군요. 뭐 그렇다고 해서 현재 북한, 중국의 장거리 미사일이 괌을 타격하고도 남을만한 사거리를 자랑하고 있는 현실을 감안한다면 저렇게 해병대의 괌 후진배치가 별 의미가 없겠지만 말이죠. 일본이야 전범국가라는 굴레를 벗기 위해서 전범국으로서 감당해야할 굴레를 뒤집어 쓰고 있다지만 한국의 경우에까지 그럴 필요는 없겠지요? 역대 정권 이미 다 지나갔읍니다. 정작으로 중요한건 현재 대한민국의 운명과 미래를 책임지고 있는 현 정부지요. 그래서 노무현을 탄핵시키지 못한게 더 아쉽다는 말입니다.
  [8/39] 헐  IP :218.235.77.x    작성일 : 2006년5월5일 13시39분    
221.153.13.x
씨발라마..
개보지에서 나왔냐..
짓거리가 개보지스럽냐..

  [9/39] 시사우화 (jbLee) IP :60.196.59.x    작성일 : 2006년5월5일 13시49분    
때려님... 노무현 탄핵의 진짜 이유를 아시기나 하고 그런 소리를 하시는 겁니까? 탄핵주체들은 은퇴를 목전에 둔 구세대 정치의 대표주자들 이었습니다.

노무현 대통령이 당선되고 정치개혁 한다면서 단행한 것이 정치자금과 정당구조 개선이었지요. 열린당이 들고 나온것이 상향식 공천이고...

이 상향식 공천이 문제였습니다. 이번에 불거지고 있는 지자체장 선임 수뢰건을 보아도 아시겠지만 하향식 공천은 공천권자의 돈방석 입니다. 이것을 과반여당이 없애버리는 시도를 하는데 눈이 안뒤집힐까요?

조순형과 추미애의 민주당 옥쇄파동도 공천권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전임 대표인 조순형이 전국구 후보를 선임해 놓았었는데 이것을 당선가능성 위주로 바꾸려고 하자 민주당 옥쇄를 빼돌린 겁니다.

탄핵주역들은 최후의 만찬이라는 것을 알았기 때문에 퇴직금 탄핵을 벌인 것입니다. 충정에 의해서 탄핵을 했었다고 생각하는 분들은 그야말로 순진파들이지요.

왜 정당개혁을 내세웠던 열린당의 당권파들이 한나라와 상생을 협약한 후 당원들의 권한축소에 들어갔겠습니까? 공천권을 당원이 장악해 버리면 정치자금원이 사라집니다. 그래서 야당탄압 소리가 나오는 것이구요.

이러한 진흙탕 속에서 그래도 노무현은 진주같은 존재입니다. 역대정권의 수장들은 물러갔지만 그 정권을 떠받치고 있던 정치인들은 아직도 활개를 치고 있지요? 거기에 화풀이 하세요. 엉뚱한데 돌리지 마시고요.
  [10/39] 볼프네 마리 (dhppl) IP :211.227.72.x    작성일 : 2006년5월5일 13시52분    
시사우화님 댓글에 120% 공감합니다.
  [11/39] 늙은왕자 (jenuss) IP :211.61.132.x    작성일 : 2006년5월5일 14시19분    
저도 시사우화님 댓글에 121% 공감합니다
  [12/39] 때려잡자노무현  IP :221.153.13.x    작성일 : 2006년5월5일 14시31분    
시사우화/

지난 탄핵의 원인은 상향공천이냐 하향공천이냐가 아니라 노무현의 불법적인 정치간섭이었읍니다. 물론 민주당의 입장에서는 그에 더해서 배신감이나 혹은 노무현의 대미 매국노화에 대한 불만도 있었겠지만 말입니다.

어쨌거나 그런 상황에서 정상적인 민주주의를 하고 있는 나라의 국민들이라면 해외 언론들 다 보고 있는 상황에서 울고불고 하면서 의사당 점거농성이라는 추태를 벌이고 광화문까지 나서서 불장난 하는 그런 유치한 행각들을 보이는게 아니라 차분히 헌재소의 재판을 기다리고 헌재소의 결정에 따랐겠지요. 물론 정상적인 민주주의를 하는 정치 선진국이라면 한국처럼 헌재소 판결은 뒷전에 두고 총선에서 과반수 의석이냐 아니냐로 사법심판을 대신하는짓들은 하지 않았겠지요. 당시에 현 여당이 과반을 못 얻었더라도 노무현의 범법행위 근거가 없다면 복귀가 되는 것이고 현 여당이 과반을 얻었더라도 노무현의 범법행위가 명백하다면 당연히 탄핵이 되어야지요. 그게 민주주의라는 겁니다. 하지만 대한민국의 민주주의 경험이 일천한 관계로 국민들의 정치의식 수준이 미숙하고 그러다 보니 헌재소 재판관들 역시 탄핵심판에서 법리적인 결정이 아니라 정치적은 결정을 내림으로서 대한민국으로서는 씻을수 없는 역사의 과오를 떠안을수밖에 없게 된 것입니다.

아, 그리고 여기 서프에서는 노무현의 매국노적 대미관계를 비판하면 역대 정권보다는 더 낫지 않냐는식의 말들을 자주 듣는데 엄밀히 말해서 노무현정부의 대미 굴욕적 태도는 여기 서프에서 신랄하게 씹어대는 박정희 정권보다도 더 심한게 현실입니다. 차라리 박정희는 월남파병으로 미국으로부터 경제지원이라도 받아 냈지만 노무현은 파병하고는 비교도 안되는 엄청난짓을 저질러 놓고도 미국한테서 아직까지 변변히 얻어낸거 하나도 없잖아요?
  [13/39] 시사우화 (jbLee) IP :60.196.59.x    작성일 : 2006년5월5일 14시38분    
때려님... 실체적 사실에 접근한 논지가 전혀 없으시군요. 의도적이라고 해석됩니다. 님께서 "물론 민주당의 입장에서는 그에 더해서 배신감이나 혹은 노무현의 대미 매국노화에 대한 불만도 있었겠지만 말입니다."라고 하셨는데요.

민주당 잔류파가 그렇게 자주적인 정치인들일까요? 한화갑 대표는 북핵문제로 위기감이 고조될 당시에 자신은 미국에 친구가 많다. 그들을 잘 설득해서 해결해 가면 된다고 했습니다. 아마 대통령 후보경선 때일 것입니다.

민주당이 자주적이라고 말할 수 있는 근거가 어디에 있습니까? 오히려 더한 친미적 행보를 보여주고 있는 것 같은데요.

또한 박정희 정권시절에는 우리나라가 받아낼 수 있는 급부가 경제지원 이었겠지만 세계10대 교역국으로 성장한 현재는 미국의 시장에서 얻어지는 과실이 더 커다랗습니다.

미국에 대한 수출량을 유지하고 늘려가는 것이 더 유리한 조건이라는 겁니다. 우리가 박정희 시절의 후진국도 아니고 무슨 명목으로 파병댓가에 경제지원을 요구할 수 있나요? 공격을 하시려면 좀 말 되는 걸 가지고 하세요.

그렇게 경제지원 요구를 하면 미국의회가 승인해 줄리 있다고 보십니까? 미국이 경제적 약자 입장이라면 우리가 얼마든지 자존심 세우고 자주적인 조건을 내세울 수 있지만 우리나라는 수출로 연명하고 있습니다.
  [14/39] 빡빡이  IP :220.84.98.x    작성일 : 2006년5월5일 14시45분    
때려잡자노무현 //

이 자식 하는 짓거리가 너무 방자하네...
닉네임도 후레자식같이 지어 놓고...대통령을 이넘 저넘으로 부르다니...이런 개 호로자식이 있나..

이 자식을 왜 고발하지않고 내버려두는 거지?
  [15/39] 때려잡자노무현  IP :221.153.13.x    작성일 : 2006년5월5일 14시47분    
시사우화/

한화갑 대표가 미국에 친구가 많다는건 그만큼 대미외교를 유리하게 이끌어 나갈수 있는 인맥을 갖추고 있다는 말이지 그게 노무현처럼 사대굴욕외교를 하겠다는 말은 아니겠지요. 자주외교라는게 미국하고 국교 단절하고 반미하는게 자주외교라 보십니까? 외교는 거래고 곧 상대가 있는 협상입니다.

그리고 한국땅 통째로 전쟁터로 내 줬으면 그 댓가로 한국의 안보와 국익을 지킬수 있는 물리적, 제도적 장치들을 미국한테서 받아냈어야 하는데 지금까지 도대체 뭘 받아냈읍니까? 그래도 박정희는 미국의 경제지원을 이끌어내서 먹고 입는 문제라도 해결하게 해 줬지 노무현은 그만한 업적도 없잖아요? 근데 무슨 낯으로 노무현정권이 박정희정권보다 더 외교에서 자주적이라고 할수 있읍니까? 노무현은 대한민국 정부 출범 이후 이승만정권과 더불어서 역대 최악의 정권이라 할수가 있읍니다.

빡빡이/

무식한놈은 그냥 조용히 찌그러져. 안그러면 진짜 빡빡이 만들어버리는 수가 있으니까. 알았냐?
  [16/39] 볼프네 마리 (dhppl) IP :211.227.72.x    작성일 : 2006년5월5일 14시49분    
시사우화님 참고로 저는 예전에 미리 말씀을 드리고 지금은 때려잡자님의 댓글을 무조건 삭제 합니다. 로긴한 파린닉의 좋은 권한 아니겠습니까.
  [17/39] 빡빡이  IP :220.84.98.x    작성일 : 2006년5월5일 14시50분    
때려잡자노무현 //

야 이새끼야...니 닉네임 보기 싫다니까...
내 말이 장난처럼 들리냐?
너 고발한다고 자식아...좆같은 새끼

  [18/39] 빡빡이  IP :220.84.98.x    작성일 : 2006년5월5일 14시52분    
이런놈을 탄핵에서 다시 부활하게 해준 한국 국민들의
무지로 인해 야기된 일종의 자업자득이라 할수 있겠지만.... <--

대통령을 이런식으로 말하는 넘은 머리 좋은 새끼냐...졸라 기본도 안되어 있는 새끼..
좀 깔려면 품위있게 까바라...병신아


  [19/39] 시사우화 (jbLee) IP :60.196.59.x    작성일 : 2006년5월5일 15시03분    
볼프네 마리 (dhppl)님... 주장하는 글 중 그 진의가 전달되는 경우는 글쓴 사람의 목적이 달성되지만 때려님 같이 무논리로 일관하는 일방적 주장은 오히려 반대측 입장을 정당화 시켜 줍니다.

저런 글을 놓아두면 더 효과적이지요. 반 노무현 진영의 무개념을 대변해 주고 있는 글이니 활용가치가 있습니다. 노무현 대통령도 비난받을 일이 없겠습니까만은 도를 넘어서는 매도는 안하느니만 못합니다.

곰곰히 따져 보시면 때려님은 자신의 생각과는 반대로 노무현 대통령에게 어마어마한 선물을 주고 있습니다. 반대진영이 자신의 신뢰감을 말살하는 공격을 해서 정적의 도우미로 전환 되거든요.
  [20/39] 때려잡자노무현  IP :221.153.13.x    작성일 : 2006년5월5일 15시05분    
빡빡이/

고발? 지금이 무슨 군사정권 시절인줄 아냐?

함부로 법적인 근거 없이 고발질 했다가는 되려 니가 무고죄로 당하는수가 있으니까

충고하건데 그점 알고 경거망동하든 말든 해라.
  [21/39] 빡빡이  IP :220.84.98.x    작성일 : 2006년5월5일 15시08분    
때려잡자노무현 //

군사정권 시절도 아닌데 왜 대통령을 그 따위로 양아치 대하듯 욕하는 거냐...십년아..
너 나하고 같이 죽기로 해볼까?


  [22/39] 때려잡자노무현  IP :221.153.13.x    작성일 : 2006년5월5일 15시08분    
시사우화/

대화의 상대를 저인데 왜 3자한테 얘기를 하세요?

그렇게 자신이 없나요?

저의 글에 대해서 반박을 못하시니 토론에서 백기를 든 것으로 간주하겠읍니다.^^
  [23/39] 볼프네 마리 (dhppl) IP :211.227.72.x    작성일 : 2006년5월5일 15시11분    
시사우화/
고견 감사합니다. 많이 배우고 갑니다. +7
  [24/39] 빡빡이  IP :220.84.98.x    작성일 : 2006년5월5일 15시13분    
때려잡자노무현 //

같이 언론에 한 번 나와 볼텨?
나야 잃을게 없는 사람이지만 너도 그렇다면 함 해보자...
  [25/39] 때려잡자노무현  IP :221.153.13.x    작성일 : 2006년5월5일 15시16분    
이곳은 노무현 지지자들이 훨씬 더 많으니 말이 되든지 안되든지 노무현한테 유리한 소리 하면 지지를 받는거고 비판하는 말이면 그게 설사 아무리 옳은 말이라 할지라도 동조를 안하는게 어제오늘 일은 아니지만 솔직히 노빠류들은 스스로 유치하다는 생각 안드나? 내 댓글에 꿀먹은듯이 반박 한마디 못하는 시사우화님도 그렇게 볼프네 마리도 그렇고...또 할줄 아는거라고는 천박한 욕질밖에 모르는 무식한 빡빡이녀석도 그렇고....

시사우화님, 그럼 답변 못하시는걸로 알고 그만 나가 볼랍니다. ^^
  [26/39] 시사우화 (jbLee) IP :60.196.59.x    작성일 : 2006년5월5일 15시17분    
때려님... ㅍㅎㅎ... 그 기지 인정합니다. 도망가시려구요? 박정희 대통령이 월남파병을 통해 들어온 달러로 중공업 기반을 만들었지요? 당시에 수출액이 얼마였습니까? 미국에 팔아먹을 물건이 있었나요?

60년대 한국은 외국의 경제적 원조가 불가피한 상황이었지요? 그런데 지금은 다릅니다. 지금의 원화가치로 볼때 미국이 달러를 준다고 해도 수출시장에 기별도 안가는 액수일 겁니다.

왜 수출시장을 제일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지 더 설명을 드려야 합니까? 님의 마지막 질문에 대한 답은 이미 해드렸는데... 더 필요하신가요?

지금 한국의 안보에 가장 필요하고 절실한 것은 경제안보 입니다. 이걸 지키기 위한 파병을 못보시니 오해가 생기는 것이지요. 경제 무너지면 국방이고 민생이고 없습니다. 막가팝니까?

그리고 한화갑 대표가 그렇게 좋은 인맥을 가지고 있다면 그것을 활용해서 무언가 해놓은 것이 있어야죠. 허구헌날 인맥좋네 하면서 보여주는 게 없으면 누가 그 충정을 알아줍니까? 자주? 그래서 민주당에 잡음이 많은가 보지요?
  [27/39] 빡빡이  IP :220.84.98.x    작성일 : 2006년5월5일 15시19분    
때려잡자노무현//

야 임마...노무현을 지지하든 안하든 상관없다...
그리고 욕을 하려면 품위있게 하고 제대로 된 말로 설득력있게 하란 말이다...존만아..
'때려잡자 노무현' 이 뭐냐? 호로자식아..

양아치새끼도 아니고...때려잡자라니...
쓰레기같은 말 흘리지 말고 사라져라






  [28/39] 희망2  IP :61.247.90.x    작성일 : 2006년5월5일 16시44분    
시사우화님...성격이 얼마나 좋은지는 몰라도.."때려~~" 이 개만도 못한놈하고 댓글놀이도 다 하시고...원래 상종못할 인간하고 상종하니..참 우습기도 하고 그러네요.. 다정히.."때려님"까지 붙이시고.. 그렇게 "때려"를 인정하고 계시니..그러면서 노무현대통령존경..어쩌고 하는것은 좀 우습지 않나요...
  [29/39] ㅎ  IP :219.255.24.x    작성일 : 2006년5월5일 17시51분    
짧지만 날카로운 글
  [30/39] 시사우화 (jbLee) IP :58.224.117.x    작성일 : 2006년5월5일 18시16분    
희망2 님... 그 말씀에 대한 답은 위의 19번째 댓글로 대신합니다.
  [31/39] 때려...  IP :220.88.98.x    작성일 : 2006년5월5일 18시35분    
이 녀석만 나오면 댓들을 잃지 않습니다.
아마도 많은 분들이 그러리라...
앞 부분은 잘 읽었습니다.
  [32/39] 왐마  IP :221.150.4.x    작성일 : 2006년5월5일 19시03분    
때려잡자 저눔아는 머릿속에 뭐가 들었는지...니말마따나 노무현 탄핵하고 노무현 끌어내리면 그자리는 누구 차진데? 니 좋아하는 자주파 한화갑? 아주 지롤을 해요...단순한 거냐 아님 진짜로 딴당 싸이버 전사냐?
  [33/39] 좋은날 (cjk6226) IP :211.232.218.x    작성일 : 2006년5월5일 23시46분    
시사/님의 고견 감사하게 잘 보고 있습니다.
미해병이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화력과 지원을 받는 군대이니 주둔지 이동에 민감한 의미를 두시는데 그 이유가 매우 타당합니다. 전장이 한국에서 일본까지 확장된다는 개념은 중국의 투사수단이 양과 질적으로 급속히 늘어나는데 있다고 봅니다. 맞습니다. 정밀, 고속, 장거리화 하는 기술의 가속적인 발달과 중국의 경제성장으로 인한 전쟁 환경의 변화에 기인한 것입니다. 그것을 교묘하게 정략적으로 이용하려는 불순한 세력이 문제지요.
  [34/39] 좋은날 (cjk6226) IP :211.232.218.x    작성일 : 2006년5월6일 00시08분    
상륙전 자체가 과거의 병법입니다. 해병대는 20세기를 넘으면서 존재가치가 급속히 감소되었지여. 안타깝게도 세계적인 추세이고, 그 존재가치가 상륙함정, LVT 등과 함께 상징적인 것으로 변해 버렸습니다. 이미 한국군도 해병대를 축소 운용한 지가 30년 이상 되었지요. 향후 더욱 감축운용할 것입니다. 과거에는 병력도 화력과 대등한 수준으로 여겼지요. 하물며 한국군이 그러한데 미군이 아직 운용하고 있다는 자체가 이상한 것이지요. 현대전은 오락실 모드로 바뀐 지 오래되었답니다.
  [35/39] 열분  IP :58.76.201.x    작성일 : 2006년5월6일 00시26분    
때려잡자같은 찌질이 댓글은 걍 지워버리세요
상대할 가치가 없습니다. 걍 열분들이 상대해 주니까 재미로 찌질대는 넘예요.
저 대학원에서 심리학 전공했어여. 때려잡자는 아마 초딩때쯤부터 학창시절 내내 지독한 열등감에 치를 떨며 자란 트라우마가 있을 거예염. 불쌍하지만 상대해주면 증세가 더 심해져염.
  [36/39] 시사우화 (jbLee) IP :58.224.117.x    작성일 : 2006년5월6일 08시26분    
좋은날 (cjk6226)님... 현대전에서 과거와 현재와 미래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전쟁의 전개단계에 따라 모든 전략전술이 혼재되어 운용되기 때문입니다.

전쟁초기에는 장거리 대량살상 무기로 운용되지만 이러한 무기들은 상호 교전을 통해 조기에 고갈되어 버립니다. 그 다음부터는 재래전 양상으로 치닫게 되지요.

미국이 해병대를 초기전장에서 회피운용하는 것은 그것때문입니다. 상륙교두보를 만드는 병력은 전쟁 중후반에 필요한 전력입니다. 이걸 전방에 배치했다가 초기에 장거리 타격무기에 희생시킨다는 것은 무의미한 일이거든요.

한국은 대규모 상륙작전을 펼쳐야 할 작전지역이 없지만 미국은 다릅니다. 전세계 어느곳이라도 개입해야 유지되는 나라이기 때문에 해병대는 필수적 요소로 존속될 가능성이 높지요.

첨단무기는 생산력이 뒤따라 주는 만큼만 운용되는 한계가 있습니다. 그래서 모든 전쟁에서 군수보급시설을 선제타격하는 것을 선호하게 되지요. 이게 제거되면 재래식 전쟁이 다음수순이 되는 것이지요.
  [37/39] 좋은날 (cjk6226) IP :211.232.218.x    작성일 : 2006년5월6일 09시17분    
해병대의 전술운용 방식이 상륙교두보를 형성하고 진행하던 과거의 필수적이고 선봉적이었던 방식이 아니라는 거지요. 이라크를 보면 상륙군 선봉부대라기 보다는 오히려 뒷처리 수준의 역할을 담당했지요. 해병대로써의 역할이 퇴색했다는 예깁니다. 이라크에서의 미 해병의 가치는 상징적인 면이 강했습니다. 주로 죽어가는 이라크 잔존세력을 확인사살하는 청소부 수준이었지요. 그건 해병대 본연의 임무와 역할이 아니며, 해병대만의 특화된 존재의 가치가 아닙니다.